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국민 에너지 박카스 D F 타우린 성분 차이 부작용

by 보이져1호 2020. 10. 16.

5조 판매된 국민 드링크 박카스 스토리

 

 

박카스는 1961년 처음 출시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알약(정제) 형태로 출시가 되었고, 1963년에 지금과 같은 드링크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출시 이후 2019년까지 약 212억병이 팔렸으며 금액으로는 5조원가량 팔렸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최초 정제 형태로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앰플 형태, 현재의 드링크 형태로 바뀌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박카스 변천사-동아제약

 


박카스 이름의 유래는 로마 신화의 술의 신 바쿠스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박카스는 바쿠스를 참고하여 동아제약 강신호 회장이 직접 작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신호 회장은 다른 상품의 이름도 많이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암씨롱,나랑드사이다, 써큐란, 오란씨등이 있습니다.  

 

[박카스 옛날 광고 1993년-버스종점]

박카스광고

 

 

 

우리나라의 레드불! 박카스 성분

우리나라 에너지 드링크의 원조인 박카스의 성분은 대표적으로 타우린과 카페인, 비타민 B군 입니다. 성분 중에서 티아민질산염이 비타민 B1(티아민)이며, 리보플라빈포스페이트나트륨이 비타민 B2(리보플라빈) 입니다. 또한 피리독신염산염이라고 써진 것이 비타민 B6입니다.

박카스 광고

 

핵심성분인 타우린은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까?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1827년 소의 담즙에서 최초로 발견되었습니다.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피로 해소와 항스트레스입니다. 또한 고혈압 예방과 성인병 예방, 시력관리, 면역 기능 향상 등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세계 3대 국제학술지로 알려진 네이처의 자매지로 알려진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타우린의 알츠하이머 치료와 관련된 내용이 실리면서 박카스의 판매량도 증가했었습니다.

 

 

박카스 D와 F의 차이점1-가격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박카스 D F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박카스 D는 약국에서 600원~700원에, 박카스 F는 편의점에서 800원에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500원 가격을 굉장히 오랫동안 유지를 하였지만, 2015년 4월부터 600원으로 오른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동아제약에서는 원가 절감을 통해서 저렴하게 가격을 유지하였습니다. 500원 판매가를 대략 20년간 유지하였고, 이러한 노력으로 정부에서는 표창을 동아제약에 전달했습니다. 

 

 

박카스 D와 F의 차이점2-타우린 성분

 
먼저 박카스D는 약국 판매용입니다. 용량은 100ml이며 가장 큰 차이점은 박카스 F에 비해 타우린 성분이 2배인 2000mg 들어 있어 있습니다. D라는 이니셜도 더블 Double의 약자입니다.  

박카스 F는 편의점 판매용입니다. 원래는 1991년부터 약국용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이후에 약국용은 박카스 D로 바뀌게 되었고, 현재 나오는 F는 편의점 등 일반 슈퍼 판매용입니다. 타우린 성분은 1000mg이며, 카르니틴이 100mg이 추가되었습니다. 나머지 성분은 D와 같습니다. 카르니틴은 소화기능을 증진시키고 심장활력을 증대해주는 등 생체 활력 강화 및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박카스 광고

 


박카스 디카페은 박카스 D에서 카페인을 제거한 버전입니다. 초록색 디자인이며 출시는 2006년에 하였습니다. 지금은 박카스 디카페A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박카스 A는 레드불이나 핫식스처럼 250mL의 캔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일반 음료로 출시가 되면서 판매량을 올리기 위한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만 수십 년 동안 병 버전에 익숙해져 그런지 판매가 잘 안되었고 시중에선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군부대 PX는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박카스 부작용?

박카스는 일시적인 피로 해소 효과가 있지만 카페인과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많이 마시면 건강에는 그리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동양인은 카페인 분해 능력이 백인종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과복용은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에 커피나 에너지 음료를 마시고 배가 아픈 경험을 많이 하는데, 보통은 카페인 성분 때문입니다. 이는 핫식스나 레드불도 마찬가지입니다.

 

 

카페인을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권장 복용량인 1일 1병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박카스 광고



참고적으로 박카스를 많이 마셨을 때 보이는 현상으로 노란 소변 증상이 있습니다. 이것은 박카스에 함유된 비타민 B2 성분인 리보플라빈 때문입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박카스 1병에 함유된 카페인의 양은 아메라카노의 5분 1, 믹스커피의 2분의 1 수준입니다. 하지만 박카스의 카페인은 무수카페인으로 일반 카페인보다 흡수 속도가 2~3배 빠르다고 보고 되고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댓글